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핫둘핫둘 알쓸신잡

 

무게 2.7g, 지름 4cm, 구기 종목에서 사용하는 공중에서 가장 가볍고작은 공이 탁구공입니다.

이 작은 탁구공이 날아오는 속도는 평균적으로 120Km 이상, 공식적으로 기록된 탁구공의 최대 속도는 약 246km입니다.

 

 

동호 활동이나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많이 즐기는 스포츠 중 하나인 탁구!

탁구를 배우기 전, 알아두면 좋을 라켓 종류와 스윙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탁구 라켓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펜홀더 라켓은 펜홀더라는 이름 그대로 펜처럼 잡는 라켓입니다. 한쪽 면에만 러버가 있어 포핸드, 백핸드를하나의 면으로 치는 것이 기본입니다.

엄지와 검지로 펜을 쥐듯 라켓을 잡습니다. 엄지와 검지 부분에 힘을 주지 않고 걸치듯이 잡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셰이크핸드 라켓은 악수를 하듯이 잡는 라켓입니다.

양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펜홀더와 비교했을 때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이 쉽습니다.

검지는 가볍게 펴줍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셰이크핸드 라켓을 사용합니다.

 

펜홀더 라켓

펜홀더라는 이름 그대로 펜처럼 잡는 라켓입니다.

 

 


출처: 블로거 빠빠빠님( https://blog.naver.com/woksusu/221484486830 )

 

한쪽면에만 러버가 있어 포핸드, 백핸드를 하나의 면으로 치는 것이 기본입니다. 엄지와 검지로 펜을 쥐듯 라켓을 잡습니다.

엄지와 검지 부분에 힘을 주지 않고 걸치듯이 잡는 것이 포인트!

셰이크핸드 라켓

 

악수하듯 잡는 셰이크핸드 라켓

 

셰이크핸드는 악수를 하듯이 잡는 라켓입니다.

양면을 사용하기 때문에 펜홀더와 비교했을 때 포핸드와 백핸드의 전환이 쉽습니다. 검지는 가볍게 펴 줍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셰이크핸드 라켓을 사용합니다.

 

 

탁구의 스윙


 

라켓을 사용하는 모든 종목에는 스윙이 있습니다. 탁구 스윙의 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테이크 백=백스윙은 기본 위치에서 라켓을 움직여서 뒤로 빼는 과정입니다.

체중 이동과 함께 몸을 돌려 백스윙 해야 합니다.

 

 

포워드 스윙은 백스윙을 한 후 다시 앞으로 나가서 임팩트가 이루어지기 전까지의 과정을 말합니다.

포워드 스윙이 이루어지게 되는 거리,

즉 공이 맞기까지 라켓이 앞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기본 타법의 성격을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임팩트는 라켓과 공이 맞는 순간을 뜻합니다.

임팩트가 어떤 방법으로, 어떤 스피드로 이루어지는지에 따라 각종 기술이 구분됩니다.

 

 

폴로스루는 임팩트가 이루어진 후, 즉 공이 라켓에서 떨어진 후 라켓이 앞으로 더 움직이는 과정을 말합니다.

폴로스루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포워드 스윙과 임팩트가 달라집니다.

 

 

피니시는 '스트로크-임팩트-폴로스루' 과정이 끝난 후, 라켓이 다시 기본 위치로 돌아가는 과정입니다.

이 스윙 방법에 따라 롱, 쇼트, 컷 타법으로 구분됩니다.

탁구 라켓과 스윙에 대하 알아보았습니다. 더 즐거운 탁구를 즐기기 위한 기초가 되었을까요?^^

핫둘핫둘서울이었습니다.

 

 

 

 

*본 내용은 서울특별시체육회 '서울스포츠'(may 2019)의 내용을 재편집한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