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안녕하세요^^ 수개월째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로 평소보다 집에 머물러계신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요. 

그래서인지 저도 그렇고, 제 주변 친구들도 체력이 떨어졌다는 말을 많이 하곤 했어요. 

운동을 하고 싶어도 맘 편히 하지 못하고 체육활동 시설이나 모임 등이 주춤하는 상황이죠.

하지만! 우리의 면역력을 지키고 스트레스를 덜기 위해 운동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포기할 수 없는 우리의 건강을 위해 간단히 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의 효과’는 무엇일지 알아봤습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 1. 걷기 운동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을 감소시켜 비만,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몸의 전체 근육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하반신을 움직이며 칼로리 소모를 하므로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게다가 꾸준한 걷기 운동은 팔다리 근육을 발달시키고 혈액 순환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 2. 뼈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골밀도를 유지하고 증진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걷기 운동을 하며 자신의 체중으로 뼈를 자극하기 때문에 골밀도를 유지시킵니다. 그뿐만 아니라 꾸준히 걸으면 다리, 무릎과 허벅지 근육이 강화되고 만성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 3.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을 감소시켜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걷기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떨어뜨리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햇볕을 쬐며 걷는 것은 기분을 좋게 하는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을 생성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하루에 15~30분 정도 햇볕을 쬐며 산책을 하면 비타민D를 생성해 스트레스와 우울증 완화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결핍증, 구루병과 골다공증, 비만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너무 햇살이 심한 날 산책할 때에는 얼굴에 선크림 꼼꼼히 바르는 것도 잊지 마셔야 합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 4.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심근경색 등 심장질환을 예방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심장의 활동을 강화해 심장 기능을 개선한다는 미국 오레곤 보건과학대학 연구팀의 결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걷기 운동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냥 단순한 산책이라고 생각한 걷기 운동의 효과, 이렇게나 많습니다!

 

 

 

 

저 또한 다니던 헬스장이 코로나로 인해 잠시 문을 닫아, 매일 집 앞 산책을 하며 걷기 운동을 실천하고 있는데요! 찌뿌둥한 몸을 이끌고 걷기 시작하니 나중엔 땀이 나고 개운하더라고요. 몇 개월간 집에만 오래 있어서 스트레스도 받고 몸이 굳은 느낌이었는데, 정말 한결 기분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산책로에서 열심히 걷기 운동을 하고 계시던 50대 여성 시민분과도 인터뷰를 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밖의 운동모임이나 활동은 전보다 하기 힘든 상황이잖아요. 운동은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그러게요. 몇 달 전부터 사람 많은 곳 가서 운동하기가 조심스러워서 이렇게 매일 산책하면서 몸을 풀어주고 있어요. 집에서 티비 보면서 간단한 체조를 따라 하기도 하고요.

 

 

“그렇다면 시민분이 느끼시는 산책의 효과는 무엇인가요?”

-매일 이렇게 나와서 걸으면서 땀을 내니까 기분전환도 되고, 소화도 잘 되더라고요. 그래서 살도 덜 찌는 것 같고, 무엇보다 건강이 최고인데 이만큼 간단한 운동이 없죠~

 

 

“걷기 운동을 할 때 시민 분만의 건강 팁이 있으신가요?”

-그냥 살살 걷기만 하기보다는 스트레칭도 해주고, 약간 빠른 속도로 걸으며 팔도 움직이는 파워워킹을 하니 땀도 나고 더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아무래도 요즘같이 더운 날에 마스크도 쓰고 하면 숨도 차고 어지러울 때가 있어서 중간중간 물을 먹고 수분 보충을 해주는 편이에요

 

 

 

 

저도, 시민분도 느끼는 걷기 운동의 효과! 이처럼 걷기 운동은 아무런 준비물 없이 쉽고 안전하게 우리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운동인데요. 

이 글을 보시는 독자분들도 매일 잠깐 시간을 내어 집 앞 산책로에 가서 30분 정도 걸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