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서울시민을 위한 생활체육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는 핫둘핫둘서울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 유기자입니다. 저는 이번에 노원구에 있는 불암산 더불어숲에 찾아갔는데요. 불암산 더불어숲은 서울시 최초 협동과 모험의 놀이 공간이에요. 더불어숲이 어떤 곳이고,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시민들이 이곳에서 어떤 운동을 하고 있는지 여러분께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불암산 더불어숲을 드론 영상으로 한 번 만나보실까요?

 

모험과 협동 그리고 산책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더불어숲

 

 

불암산 더불어숲은 모험 시설, 협동 시설, 암흑미로 그리고 산책할 수 있는 곳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이번에 저는 이 4가지 시설을 노원구서비스공단 김대성 운영담당자와 함께 둘러보며 설명도 듣고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더불어숲은 드론으로 보신 것과 같이 도심의 울창한 숲속에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공기가 좋고 운동하거나 산책하기가 너무나 좋은 곳입니다. 올가을이나 겨울에는 캠핑장도 조성된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많은 분이 찾아오셔서 숲도 즐기고 운동과 산책을 하실 수 있는 서울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을 하게 되네요.

 

 

저는 먼저 모험 시설을 체험했는데요. 모험 시설은 평균 지상 6m 높이의 상공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전을 통해서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블루코스 9개, 레드코스 7개와 하강 시설로 구성되어 있어요. 하강 시설은 아시죠? 짐라인이라고 하는 건데요, 아주 신나게 속도감 있게 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모험 시설을 사진으로 보시겠습니다.

 

 

  

 

  

 

  

 

 

 

블루코스를 성공하면 자신감이 생겨서 레드코스에 도전하게 되는데요. 레드코스도 성공하고 짐라인을 타니까 정말 기분이 너무나 좋았고요. 모험 프로그램을 체험하니 도전 의식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의지가 생기고 진취적 사고와 성취감 그리고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운동이 많이 되어서 몸에는 땀이 많이 나서 기분이 너무나 좋았습니다. 코로나19로 운동을 많이 못 했는데, 핫둘핫둘서울의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로서 활동하니 운동을 하게 되네요.

 

 

모험 시설은 신장 140cm 이상만 되면 사용이 가능하고, 짐라인은 몸무게 30kg 이상 100kg 이하면 가능합니다. 그러면 안전은 어떨까요? 아래 사진처럼 세이프벨트가 있어서 지금까지 사고가 한 번도 나지 않을 정도로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러면 체험에 필요한 장비를 착용한 모습을 한 번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장비를 다 착용하고 나서 체험이 진행되는데요, 여름은 많이 더워서 체험하는 분들이 조금은 적다고 합니다. 봄과 가을에는 체험하는 인원이 많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족 단위의 체험도 많아지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역시 학생들이 가장 많이 체험한다고 합니다. 어떤 초등학생은 매주 신청해서 4회 연속 체험을 한 경우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학생이 아주 자신감과 성취감을 많이 이루어서 아주 많이 기뻐했다고 합니다.

 

 

장애인분들도 체험을 한 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힘들어했지만 코스를 다 통과해서 무척 기뻐했고 노원서비스공단분들도 많은 보람을 느끼셨다고 합니다. 남녀노소는 물론 비장애인과 장애인도 함께 할 수 있는 곳이 더불어숲 모험 시설인것 같습니다.

 

 

 

 

 

 

 

다음은 암흑미로인데요, 시야가 제한된 공간 속에서 5가지의 다른 장애물을 통과하는 시설입니다. 정말 미로에 들어가면 아무것도 보이지가 않습니다. 암흑 속에서 손과 다양한 감각기관을 사용해서 탈출해야 되는데요, 이 코스는 초등학생들이 정말 좋아하는 코스라고 합니다.

저도 직접 체험해 보았는데요. 처음에는 앞이 하나도 안 보여서 안에서 방황하다가 시설물들을 하나씩 하나씩 통과해서 탈출에 성공하면 기쁨과 성취감이 정말 최고입니다.

 

 

 

 

 


 

이렇게 내부 상황을 볼 수 있는 CCTV가 설치되어 있어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내부는 어떻게 되었는지 한 번 보여드릴께요.

 

 

아래 사진은 불은 켜서 본 것이고, 실제 체험에서는 불을 끄고 진행되기 때문에 하나도 보이지 않습니다. 정말 재미있고 긴장감이 넘치는 곳, 암흑미로입니다.

 

 

 
 
  




 

다음은 협동 시설인데요, 문제해결이나 창의성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팀원 간 협동심과 단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협동심이 필요한 시설이라서 최소 4인 이상이 이용하시는 게 좋다고 하네요. 코스를 보면 우리는 하나, 아마존 탈출 둘이 함께, 벽을 넘어, 신뢰 구축, 철교구축 등 다양한 코스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협동 시설은 노원구서비스공단 전문지도자분들과 함께 진행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전문지도자분들과 함께 협동시설물을 통해서 공동체 의식, 리더쉽, 전환적 사고, 상황 극복 요령 그리고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인 것 같습니다.

 

 

  
 

 

 

 

불암산더불어숲은 무엇보다 산책로 조성이 잘 되어 있어 산책하기에는 정말 좋은 곳 입니다. 시민들이 산책을 하면서 후문을 통하면 운동 시설이 있는 곳이 나오고 과학관과도 연결이 되어 있지요. 산책도 하고 운동도 하고 과학박물관에서 과학도 알 수 있는 곳으로, 점점 더 서울북부권의 랜드마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가족, 친구와 함께 불암산더불어숲에서 산책과 운동을 해 보시면 어떨까요? 지금도 많은 분들이 이곳의 좋은 공기와 환경속에서 운동을 하고 계시는데요. 저도 불암산더불어숲에서 더욱 운동을 해서 코로나19도 이기고 건강한 서울시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