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후덥지근한 그야말로 찜통 더위인 요즘, 몸이 축축 쳐지기만 합니다. 이럴 때 집에서 가만히 있기보다는 밖에 나가서 시원하게 수상 스포츠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여름에 즐기는 수상레저 스포츠’ 4종목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강에서도 즐기는 '윈드서핑(wind surfing)'

 

 

 

윈드서핑은 영어로 wind(바람)과 surf(파도)가 합쳐진 말입니다. 

단어를 떠올리면 ‘윈드서핑’의 종목이 머릿속으로 그려지는데요. 바로 판 위에 세워진 돛에 바람을 맞으며 파도를 타는 것입니다.

 

 

윈드서핑(출처: 대한윈드서핑카이트보딩연맹)

 

 

윈드서핑의 기구는 크게 돛(세일), 마스트(돛을 세우기 위한 돛대), 그리고 방향 전환을 하는 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돛은 바람을 받아 보트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마스트풋은 보드부분과 세일부분을 연결해 주는 뭉치로 360도의 회전이 가능합니다. 회전을 통해 윈드서핑의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죠. 또 중요한 부분은 생명줄이라 불리는 세이프티 라인인데요. 마스트풋이 고장이 났을 때 보드가 윗부분이 완전히 분리되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윈드서핑(출처: 대한윈드서핑카이트보딩연맹)

 

윈드서핑(출처: 대한윈드서핑카이트보딩연맹)

 

 

윈드서핑이라 하면 ‘바다’에서만 한다는 편견이 있지만 이제는 No! 시대에 발맞추어 우리에게 가까운 서울 뚝섬유원지에도 윈드서핑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에서 매년 서울시 체육회가 윈드서핑 교실도 개최?한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신청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 위를 걷는기분 '패들 보드(paddleboard)'

 


 

패들 보드는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의 보드입니다. 

모양은 길고 좁은 형태이며 보드 자체로 물이 뜨기 때문에 기구 없이 팔이나 손으로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수상 구조에 쓰이는 때가 많죠.

 

 

하지만 이제는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수상 레저 스포츠로 자리 잡았답니다. 

패들 보드는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크기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서핑용 패들보드, 레이스용 패들보드, 그리고 요가용 패들보드가 있습니다.

 

 

서핑용 패들보드는 패들보드 위에 안정적으로 설 수 있고, 실력이 중급 이상인 분들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레이스용 패들보드는 노를 사용하기 때문에 운동에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가에도 응용되고 있습니다.갑자기 웬 요가냐고요? 최근에는 요가 동작을 패들 보드 위에서 하는 ‘패들보드 요가’도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카약 (kayak)

 

 

 

카약은 이제는 많이 대중화된 수상레저 스포츠 종목입니다.

사실 카약은 에스키모들이 사용했던 가죽 배를 부르는 말이었습니다. 

대개 1인용, 2인용으로 만들어지고 별다른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관광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투명한 카약 배를 만들어 바다 밑을 구경하거나 하는 것입니다.

 

 

카약

 

 

그리고 여러분들은 혹시 카누를 알고 계시나요? 카약과 많이 혼동되는 것이 카누인데, 사실은 뿌리가 같은 배랍니다.

모양에 따라 윗 덮개가 있고 양날 노를 사용하면 카약이고, 덮개가 없고 외날 노를 사용하면 카누입니다.

 

제36회 회장배 전국카누경기대회 (출처: 대한카누연맹)

 

카누 (출처: 대한카누연맹)

 


 


빠른 속도감이 짜릿, '워터슬레이(바나나보트; water sleigh)'

 

 

우리에게 익숙한 바나나 보트의 정식 명칭은 워터슬레이입니다.

워터슬레이는 원래 바나나 모양의 무중력 보트를 말하는데 그 자체만 사용하기보다는 모터보트나 수상 오토바이에 연결해 속도를 내며 즐깁니다. 구명조끼를 입고 바나나 보트에 앉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별다른 기술이 필요 없는 레저 스포츠입니다.

 

 

 

바나나보트 

 

빠른 속도감을 즐기며 물 위에 뜨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워터슬레이의 큰 매력입니다.

 

 

위 종목들과 다르게 4~5명이 한 번에 탈 수 있어 가족 혹은 친구들과 함께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