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다들 어디서 운동하시나요? 헬스장? 학교? 아니면 집에서 홈트(홈트레이닝) 하시나요?

운동은 그 강도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꾸준히 하느냐가 더욱 중요하죠! 집이나 학교, 직장 근처에 운동시설이 갖춰져 있다면 그것만큼 또 편한 게 없겠죠.

 

 

5~10분 거리에 체육시설이 갖춰져 있다면 굳이 멀리 떨어진 곳에 가서 운동을 한 뒤, 지친 몸을 이끌고 돌아오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서울에 어떠한 체육시설들이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서울시에 갖춰진 체육시설을 크게 나누면 운동기구가 갖춰진 소규모 공원, 학교 운동장과 부속시설, 그리고 축구장·수영장·볼링장 등의 전문 체육시설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 공원 통계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서울 시내에는 약 3000개의 공원이 있는데요! 이 중 어린이 대공원, 추모공원 등 운동기구가 없는 곳을 제외해도 약 2500개 정도의 운동기구가 마련된 공원이 자치구마다 평균 100개 이상 있습니다.

 

 

 

출처: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이처럼 요즘은 집 주변에서 가벼운 조깅을 하거나 철봉·평행봉 등의 운동기구를 이용한 근력운동을 하는 서울시민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축구, 농구, 수영 등 전문 체육시설의 상황은 어떨까요?

 

 

사유 시설을 제외하면 축구장 약 60개, 풋살장 약 40개 등 총 약 600개 규모의 시설이 있습니다.

서울의 면적을 고려하면 결코 적지 않은 숫자이지만 스포츠를 즐기는 서울시민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인 것이 현실입니다.

 

출처: 스마트 서울맵 캡처

날이 갈수록 여가, 건강관리 등의 목적으로 생활 스포츠를 즐기는 서울시민들이 많아짐에 따라 관련 체육시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체육시설 대관의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은 탁구장, 수영센터 등 개인소유의 체육시설을 이용하거나 축구장, 야구장 등의 대형 체육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 인근 경기도 쪽으로 나가는 시민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새로운 시설을 늘림과 동시에 기존 사유시설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우선 집 앞 5분 거리에 다양한 생활체육시설을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충할 것이란 계획을 내놨는데요,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것이 바로 최근 발표한 ‘10분 동네 생활 SOC 사업’입니다.

 

 

10분 동네 생활SOC 사업’은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마을노인복지시설, 청소년·아동 복지시설, 문화체육시설, 도시공원, 마을주차장 등 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생활기반시설을 도보 5~10분 거리(250m~500m) 이내에서 향유할 수 있도록 촘촘하게 공급하는 마을단위 도시재생사업인데요, 8월 13개소의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서울 전역에 180여 개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내 손안에 서울

 

 

 

 

이와 더불어 서울 곳곳에 위치한 기업이나 대학의 체육시설을 서울시민들에게 개방하기 위한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부족한 공공체육시설을 확보하고 시민들이 생활권역에서 지금보다 편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서울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서울시민들이 만족스러운 체육생활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우리 집 주변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알아보고 예약까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http://yeyak.seoul.go.kr)’ 사이트입니다.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체육시설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서울 전역의 축구장, 풋살장, 테니스장 등 체육시설 정보를 알 수 있고, 예약까지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책들이 성공적으로 시행되어 체육시설이 늘어난다면, 이 사이트에서 예약할 수 있는 시설도 늘어나겠죠?

 

 

이러한 서울시의 노력이 계속되어 언젠간 서울시민 누구나 내 집 앞에서 하고 싶은 운동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