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안녕하세요! 서울시민스포츠기자단 7조입니다. 저희가 소개 해 드릴 내용은 바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입니다!

혹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뭔지 아시나요?? 많은 분들이 모르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길거리를 다니면서 이런 자동차를 보신적은 있으신가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찾동이 차량

 

동네를 지나다니다 보면 자주 만나셨을텐데요 바로 이 자동차가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찾동이 입니다!

찾동이 뭔지 알아보기 위해 저희는 서대문구 보건소를 방문해 서대문구 지역의 찾동을 담당하고 계시는 선생님을 만나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서대문구 찾동 담당자 인터뷰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네 안녕하세요 서대문구보건소에서 서대문구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찾동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찾동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찾동은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방문간호사 선생님들께서 직접 어르신들을 찾아가 의료건강분야의 여러 부분들을 도와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건강평가를 해드리고 집중관리, 정기관리 등 그룹을 나누어 케어를 해드리기도 하고, 병원에 가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찾아가 케어를 해드리기도 합니다.

 

 

 

 

Q. 구체적으로는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나요

A. 앞서 말씀드렸듯 방문간호사 선생님들께서 찾아가 건강평가를 진행하고, 평가결과 허약어르신으로 결과가 나온 분들을 소모임으로 운동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낙상위험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낙상위험군을 위한 운동이나 관리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찾동 복지플래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간호사선생님들과 복지사선생님들께서 함께 현장으로 나가시는데요 어르신들을 위해 교통카드를 제공한다거나 반찬나눔가게를 통해 반찬나눔을 하는 복지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어르신들이 찾동이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찾동프로그램은 신청을 받기보다는 필요하신 분들게 저희가 먼저 연락을 드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찾동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저희한테 연락을 주시거나 오셔서 말씀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우리마을 어르신 건강Up, 기분 up



 

 

저희는 서대문구와 더불어 은평구의 찾동-생활체육지도자 연계 프로그램 현장도 다녀왔습니다.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한 불광1동 주민센터에서는 5월 3일부터 7월 26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4시에 <‘찾아가는 동 체육회’ 허약노인프로그램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관내 허약 어르신들을 위해 건강관리, 치매 및 낙상예방을 위한 교육 및 근력강화 운동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습관과 일상생활 유지에 도움을 주고자 만들어졌는데요, 사진과 함께 살펴보시죠!

 

운동을 하기 전 준비운동은 필수겠죠?

참가자 대부분이 60대 이상의 어르신들이기 때문에 준비운동은 더욱 철저하게 진행됩니다!

천천히, 다치지 않기 위해 확실히 몸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

 

 


준비운동 후 오늘 운동에 대한 설명을 듣는 어르신들

 

 

준비운동 후 오늘 운동에 대한 설명을 듣는 어르신들

 

몸을 다 풀어주었다면, 본격적으로 오늘의 운동을 시작합니다!

 

 

총 13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은 맨손체조부터 시작하여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 덤벨과 밴드 등 기구를 이용한 운동까지 매주 조금씩 강도를 올려가며 어르신들이 적응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중간중간 이루어지는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힘들고 어려운 운동이 아닌 쉽고 재밌는 운동시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밴드를 이용해 오늘의 운동을 하고 있는 참가자들

 


 

밴드를 이용해 오늘의 운동을 하고 있는 참가자들

 

 

오늘의 운동이 끝나고 나면, 찾동 간호사분들이 어르신들의 건강상태를 체크합니다.

 

 

혈압 및 혈당, 체력측정 등과 함께 1:1로 간단한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처럼 ‘찾아가는 동 체육회’ 허약노인프로그램은 “찾동 생활체육지도자 X 찾동 간호사”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로 인터넷 등으로 신청을 받아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관내의 찾동 간호사분들이 건강관리가 필요한 어르신들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도록 모셔와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어르신들의 건강상태를 체크 중인 찾동 간호사

열정적으로 지도하는 찾동 생활체육 지도자와 꼼꼼하게 관리하는 찾동 간호사의 콜라보를 통해 프로그램은 매우 효과적으로 진행이 되고, 어르신들 또한 이에 만족하며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있었습니다.

약 1시간에 걸친 프로그램이 끝나고, 기자는 생활체육지도자인 남혜선 강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찾동 생활체육지도자 인터뷰(남혜선 강사)



 

 

Q. 본인과 프로그램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네 저는 생활체육회에서 근무하고 있는 남혜선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혼자서 운동하기 힘든 어르신들의 운동을 돕고, 주기적으로 건강상태도 체크하며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Q. 이 프로그램이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은가요?

A. 네,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첫 주에 어르신들을 만나 뵀을 때 보다 몸들이 좋아지셨습니다. 매주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마다 더 나아지는 모습이 보이고, 또 어르신들 스스로도 안되던 동작이 수차례의 연습을 거쳐 됐을 때 뿌듯해하는 모습을 보이세요. 그런 것들을 보면 저도 이 프로그램이 잘 되고 있다고 느끼죠. 거기다가 찾동 간호사 분들이 함께 오셔서 프로그램 진행도 도와주시고 건강상태도 체크해 주시니까 어르신들 만족도도 굉장히 높구요.

 

 

Q. 프로그램 초반에 준비운동만 20분 가까이 길게 하시던데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A. 네, 원래는 준비운동을 짧게 하고 본 운동을 길게 하지만 참가자 대부분이 60대 어르신들이라 본 운동을 너무 길게 진행하면 몸에 무리가 갈 수도 있고, 힘들어 하셔서 최대한 준비운동을 확실히 하여 몸을 많이 풀고 본 운동은 꼭 필요한 핵심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혹시 진행하시면서 아쉬운 점이 있으신가요?

A. 음, 오늘 진행한 불광1동 주민센터는 시설이 매우 잘 갖춰진 편이에요. 하지만 다른 자치구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다 보면 요가메트 등의 운동기구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고, 공간도 협소한 곳들이 있어요. 그럴 때는 진행에 어려움을 겪죠.

 


 

서울시에서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찾동 생활체육 등 서울시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대문구와 은평구 이외에도 다양한 자치구에서 찾동 간호사 등과 연계하여 단순한 운동을 넘어서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니 각 자치구, 동 주민센터, 보건소 등을 방문하여 혜택을 누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구청홈페이지나 각 구의 시설관리공단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여러 생활체육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