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안녕하세요? 핫둘핫둘 서울시의 생활체육을 알리는 서울시 시민 스포츠 기자단 이혜원입니다.

여러분은 서울시의 스포츠재능나눔교실 이라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알고계시나요?

 

 

우Go! 즐기Go! 느끼Go! 서울시 스포츠재능나눔교실은?

유명 스포츠스타 및 메달리스트 등 종목별 전문체육인 출신의 재능기부로 진행되는 서울 시민참여 프로그램입니다.

서울시민의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재능나눔교실에서는 양궁, 컬링, 롤러, 철인 3종, 농구, 스킨스쿠버, 탁구, 당구, 야구, 럭비 등 친숙한 생활체육부터 평소에 접하기 쉽지 않았던 전문체육까지 다양한 종목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종목 중 기자는 송파구에 위치한 양궁 교실이 열리는 현장(코리아양궁클럽)에 다녀왔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유명 스포츠스타 및 메달리스트 등 종목별 전문체육인 출신의 재능기부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양궁 교실의 지도자들의 면면을 살펴볼까요? 와우! 입이 벌어질 만큼의 실력과 커리어를 가진 강사진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양궁 교실 현장을 저와 함께 가보실까요?


재 당일인 5월 11일 10시, 수업은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첫 만남이자 스포츠 재능나눔 양궁교실의 첫 수업이기도 했습니다.

수업이 시작되기 전 둘러본 코리아 양궁클럽은 학생들을 맞이하는 현수막과 다양한 종류의 활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수업 시작시간이 다가오자 학생들이 들어오기 시작했는데요, 대부분의 학생들이 초등학생이었지만 중학생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이 모였습니다.

 

 

 

 

든 스포츠의 시작은 역시 준비운동이죠. 양궁 수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수업의 가장 첫 번째 단계는 준비운동이었는데요. 모두들 다치지 않기 위해 선생님을 따라 모두 준비운동을 마쳤습니다.

 

 

 

다음 단계는 고무줄을 이용하여 활을 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이 부분에서 선생님이 강조한 부분은 턱에 손을 대고 왼팔과 오른팔을 수평으로 만드는 것 이었습니다.

이는 활을 쏠 때 기본자세이기 때문에 몇 번이고 연습을 한 후 활을 본격적으로 잡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활은 생각보다 무거웠고 조준하는 것도 쉽지 않아 배우는 수강생들이 어려워했습니다. 그래도 선생님들의 도움과 연습으로 조금씩 자세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특히 지도 선생님들은 일대일로 학생들을 지도해주고 격려를 해 주는 등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스포츠 재능나눔 양궁교실에서만 받을 수 있는 양궁과외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지도자를 통해 교육을 받고 있는 교육생들


두 시간의 즐거운 수업이 끝난 후 참가자들의 소감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엄마가 한번 체험해보자고 해서 같이 오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다리도 아프고 힘들었지만

점점 화살이 잘 날아가서 재미있어지고 특히 선생님께 칭찬도 많이 받아서 앞으로 양궁에 관심이 더욱 많아질 것 같습니다.

- 이용선 (서울시 거주, 12살) -

양궁에 대해 들어보기만 하고 자세히는 몰랐는데 활쏘는게 재밌기도 하고 어렵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양궁을 좀 더 찾아보고 관심을 가질 것 같아요.

- 오승진 (서울시 거주, 13살) -

 

 

 

 

수업에 참여했던 학생 인터뷰

 

 

오정우 코리아양궁클럽 대표 이자 감독을 통해 양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오정우 대표는 생활체육, 엘리트 교육으로서의 양궁을 넘어 시민들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스포츠 재능나눔 양궁교실의 지도자로 참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 현재는 레저 스포츠 시대이기에 가족들이 여가시간에 함께 즐길 수도 있고 청소년들의 바른 자세와 집중력, 놀이문화를 이끌어주는 양궁을 소개하기 위해 참여하게 되었다고도 말했습니다.

 

인터뷰에 응하고 있는 오정우 코리아양궁클럽 대표

 

양궁의 특징이나 매력에 대해 묻는 기자의 질문에 오정우 대표는 아래와 같이 명료하게 말해주었습니다.

양궁은 누구나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양궁은 건전한 생활체육으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궁은 부상의 위험이 적은 스포츠로 부담없이 할 수 있습니다.

오정우 코리아양궁클럽 대표/ 감독


스포츠 재능나눔 양궁교실은 만 10세 이상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체험이 가능합니다.

1-2기수(5/11 ~ 5/19)를 놓치셨다면 5월 25일부터 3-4기수 수업을 시작으로 9월까지 총 14기수의 수업이 진행되니 관심이 있다면 서울시체육회 스포츠재능나눔교실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즐거운 체험을 경험하는 것도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seoulsports.or.kr/user/citizenAction/userCitizenProgramList.do?citizenParam=s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