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안녕하세요.

핫둘기자단 문필섭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걷기 운동과 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관리 앱들을 이용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시의 <손목닥터 9988>을 소개해 드리고, 이용 후기를 공유할까 합니다.

 

서울시 <손목닥터 9988>

서울시에서는 서울시민들의 자기 주도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하고 건강 증진을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기반의 비대면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사업의 일환으로 시민의 일상 속 자기 주도 건강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스마트워치와 <손목닥터 9988> 앱을 활용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참여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위해 건강 생활 실천과 목표 달성 정도 등에 따라 포인트(최대 10만 포인트, 1포인트=1원)를 지급하고 '서울페이머니'로 교환하여 병원, 약국, 편의점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3년 8월부터는 3차 사업이 진행되었는데요. 19~75세(1948~2004년생)의 스마트폰을 소지한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10월 아쉽게도 일반모집은 마감된 상태입니다. 향후 4차 사업이 개시되면 다시 참여해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저는 1차 사업부터 지속적으로 참여해 오고 있는데요. 그 동안의 이용후기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처음 가입하는 경우 먼저 서비스 신청을 하고 회원가입 및 자격검증(서울시민 여부 등) 등 간단한 절차를 거쳐, 서울시의 참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참여 승인이 이루어지면 본인의 스마트워치를 이용하거나,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워치를 수령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스마트폰의 구글 play store에서 "손목닥터 9988"을 검색하여 앱을 설치하고 스마트폰과 앱을 연동하면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 리포트 이미지 

 

 

초기 화면인 '투데이' 화면은 하루 동안의 활동기록(열량 소모)과 운동기록(걸음수)을 보여줍니다. 저의 경우 ‘식사 기록하기’ 메뉴는 따로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워치를 착용하고 활동한 후 하루에 한 번 앱을 실행하여 스마트워치와 앱을 연동해야 데이터가 이관되어 기록되는 점에 유의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매일 기록되는 ‘투데이’ 기록은 매주 주차별 통계로도 집계되는데요. 지난 주 평균 걸음 수와 이번 주 평균 걸음 수 비교를 통해 더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번 주 걸음 수에 따라 얻게 된 포인트도 보여 준답니다. 포인트는 하루 8,000보 이상 걷게 되면 매일 200 포인트가 주어지고 연속 달성할 경우 별도의 보너스 포인트도 제공됩니다. 주차별 통계 뿐만 아니라 월별 누적 통계도 볼 수 있어 월별 기록 캘린더를 따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리포트 이미지2 

 

 

한편, 활동기록과 운동기록 외에도 체질량 지수나 허리 둘레 중 하나의 건강 목표를 설정하고 기록하면 추가로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도 있는데요. 참여자 스스로가 건강관리 목표를 정하고 매일 생활습관을 실천하여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목표만 설정해도 2,000 포인트가 제공되고, 목표를 성공적으로 실천하면 매일 10포인트가 누적되어 1주, 4주 단위로 추가 포인트를 지급하기도 합니다. 동기 부여 효과가 확실하네요.

 

이렇게 차곡차곡 쌓인 포인트는 5,000포인트 단위로 서울페이머니로 전환하여 병의원, 약국, 체육시설, 스포츠용품점, 안경점, 편의점, 서점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가맹점은 ‘서울페이+’ 앱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서울시 <손목닥터 9988>에 대한 소개와 직접 사용해 본 이용 후기를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걷기 운동과 건강 관리를 위해 필요한 앱을 찾고 있다면, <손목닥터 9988>을 꼭 추천 드립니다. 

 

 

핫둘시자단 문필섭 기자
※ 본 게시글은 핫둘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서울시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