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년간 운영이 중단되었던 가족 스케이팅 교실이 올해 재개되었습니다.

가족 스케이팅 교실은 서울시민의 신체활동을 통한 건전한 여가활동 지원을 위하여 2016년도부터 시작된 ‘가족 스포츠 강습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서울시민 가족(7세 이상)을 대상으로 10월 15일부터 10월 23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총 4회에 걸쳐 ‘2022년 가족 스케이팅 교실’을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목동 아이스링크장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시민 가족을 대상으로 회차별 180명씩 총 4회 운영, 720명을 온라인 접수를 통하여 진행했으며, 참가비는 1인당 1만원입니다.

가족 스케이팅 교실 포스터 

출처- 서울특별시체육회

 

효과적인 강습 운영을 위하여 사전에 참가자 스케이팅 수준 파악을 통해 초급/중급으로 조를 나누어 전문 강사의 지도하에 약 15대 1로 강습이 진행됩니다. 강습은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12시 정각에는 10분 동안 정빙시간이 이루어져, 정빙 이후 1시간 동안 자유 스케이팅 시간을 통해 배운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시간을 갖습니다.

 

스케이팅

스케이팅은 겨울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겨울 스포츠 중 하나로, 남녀노소 상관없이 즐기는 스포츠입니다. 스케이팅은 스케이트를 신고 얼음판 위에서 행하는 운동경기로, 크게 속도를 겨루는 스피드스케이팅과 동작의 아름다움과 기술을 겨루는 피겨스케이팅으로 나뉩니다. 

 

스피드스케이팅 질주 장면
스피드스케이팅은 동계스포츠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종목입니다. 속도를 겨루는 경기로서 순발력·가속력·근지구력·민첩성을 필요로 합니다. 2명의 선수가 한 조를 이루어 더블 트랙에서 경주하는 타임레이스가 일반적 경기 방식입니다. 

피겨스케이팅 장면 

피겨스케이팅은 빙판 위를 활주하며 여러 가지 동작으로 기술의 정확성과 율동의 아름다움을 겨루는 종목입니다. 종목은 싱글과 페어, 아이스댄싱으로 나누어지며, 싱글과 페어는 각각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으로 구성됩니다.

 

가족 스케이팅 교실 취재

스케이팅 체험 준비하는 장면
10월 15일에 진행된 가족 스케이팅 교실의 활동 과정을 취재했습니다.

교육은 아래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체조 진행
2. 걷는 법
3. 넘어졌을 때 일어나는 법
4. 선 따라서 걸어가기
5. 활주 기본 자세 배우기
6. 활주 연습하기

9시 반에 소집하여 안전모 착용과 안전교육, 장비 착용법, 전반적인 스케줄, 출입동선 안내에 대해 설명 후 스케이트화를 잘 착용했는지 확인한 뒤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진행 전에 스케이트화를 잘 착용했는지 강사님이 다시 한 번 확인해주십니다.

준비운동
들어가기전 링크장에서 걷는 법 연습
모든 운동을 하기 전 준비운동은 필수! 스케이트도 마찬가지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준비운동은 제대로 해야 해요! 그리고 링크장에 들어가기 전 링크장에서 걷는 법을 지상에서 먼저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링크장에서 걷는 연습
링크장 안전 강습시간
지상에서 진행되었던 걷는 법을 링크장에서 직접 걸어보면서 응용해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아이스링크와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또한 스케이팅을 타다보면 넘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안 다치게 넘어지는 것도 중요하겠죠? 본격적으로 스케이팅을 타기 전에 다치고 않고 넘어지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무엇보다 다치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하니까요!
스케이팅 연습 1 스케이팅 연습 2 스케이팅 연습 3
선을 따라 걸어보면서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방향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역주행을 하면 안 되니 정해진 방향대로 가는 방법도 알아야겠죠? 활주하기 위해서는 활주 자세에 대해서도 알아야하는데요, 무작정 달리는 것이 아닌 정확한 자세로 활주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면서 교육의 끝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배운 활주 자세를 이용하여 세워둔 콘을 도는 형식으로 활주하는 방법을 배워봤습니다. 활주 자세를 배우고 타니 훨씬 잘 타는 것처럼 보였어요.
자유롭게 스케이트 타는 장면
교육이 끝난 뒤 한 시간 정도 자유롭게 타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가 배운 내용을 토대로 안전하고 즐겁게 스케이팅을 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모든 교육이 끝난 뒤 단체사진을 촬영하면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강사님들께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스케이팅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셨는데요, 스케이팅을 처음 타보는 아이들도 금세 배우고 재밌어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관계자의 인터뷰

서울시체육회 스포츠클럽팀 이경규 주임

Q. 가족 스케이팅 교실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A. 7세 이상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요, 저희 서울시 체육회 홈페이지에서 접수를 받아, 무작위 추첨을 통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총 4회차 진행을 하고, 회차당 180명씩 모집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사전에 참가자 수준 정보를 받아서 초급, 중급으로 수준별 강습을 하고 있습니다. 180명 기준으로 12개 조로 편성을 해서 15~17:1 정도로 강습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Q. 가족 스케이팅 프로그램의 취지는 무엇인가요?
A. 일단 가장 큰 취지는 가족 스포츠 활성화라는 카테고리 안에 이 사업이 들어가 있는데요, 대상 자체가 서울 시민 가족이기 때문에 가족단위로 참여를 하고 보통 자녀와 부모가 함께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여가 시간에 스포츠를 통해서 가족 간의 화합을 증진시키고 건강도 챙길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참여 시민 인터뷰

심*보(남)님 인터뷰

Q : 가족 스케이팅 교실을 어떻게 알고 참가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A : 지인에게 가족 스케이팅 교실이 있다는 사실을 듣고 물어보니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추천해줘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Q : 가족분들과 함께 참여하셨는데, 간단하게 후기 부탁드리겠습니다.
A : 시간이 솔직히 너무 짧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작에 앞서 간단하게 실력 테스트를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참여자들의 실력에 차이가 있어 수업 진도를 많이 못 나간 것 같아 아쉽습니다. 그렇다 보니 코치님들이 수업을 진행하는 부분에서 조금 어려워하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Q : 앞서 말씀주신 부분이 개선된다면 다시 참여하실 의향 있으신가요?
A : 네, 있습니다. 앞서 아쉬운 점을 말씀드리긴 했지만 가족들과 함께 해서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앞에 말한 부분만 개선된다면 또 참여하고 싶습니다.

김*정(여)님 인터뷰

Q. 가족 스케이팅 교실을 어떻게 알고 참가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A. 서울시체육회 홈페이지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너무 좋은 기회인 것 같아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어떠셨나요?
A. 선생님께서 굉장히 잘 가르쳐주시고, 많은 인원이 동시에 배우는데도 체계적으로 잘 조직되어서 아주 잘 꾸려진 것 같습니다.

Q. 가족 스케이팅 교실이 또 열린다면 다시 참여하실 의향 있으신가요?
A. 네, 너무너무 하고 싶습니다. 추첨으로 진행되기는 하지만 기회가 생긴다면 다시 참여할 의향 있습니다. 더하여 많은 사람이 이런 좋은 기회를 잘 알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많이 참여해보면 좋겠어요!

이*아(여)님 인터뷰

Q. 가족 스케이팅 교실을 어떻게 알고 참가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A. 서울시체육회 홈페이지를 통해 알게되었는데, 가족들과 함께 참가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가족 4명이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어떠셨나요?
A. 되게 만족하고, 이런 프로그램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가족 스케이팅 교실이 또 열린다면 다시 참여하실 의향 있으신가요?
A.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다시 참여할 의향 있습니다.

이*미(여)님 인터뷰

Q. 가족 스케이팅 교실을 어떻게 알고 참가하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A. 카페를 통해 알게 되어 참가하게 됐습니다.

Q.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어떠셨나요?
A. 하루 수업이지만, 잘 접하지 못하는 종목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이 기회를 통해서 스케이팅에 대한 아이의 흥미를 돋울 수 있었고, 강사님도 스케이팅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줘서 좋았습니다.

Q. 가족 스케이팅 교실이 또 열린다면 다시 참여하실 의향 있으신가요?
A. 다시 참여할 의향 있습니다.

스케이팅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들이 스케이팅을 접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고, 더하여 가족끼리 좋은 추억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가족 스케이팅 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올 겨울 가족과 함께 즐길 스포츠로 스케이팅 어떠신가요? 지금까지 스포츠기자단 1팀이었습니다.

제4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김하영 Kim HaYeong
E.skandugod@naver.com
서울 시민 곁에서 건강과 행복을 책임지는 생활체육 정보통이 되겠습니다
제4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안서현 An SeoHyeon
E.star4196@naver.com
최선을 다하여 최고를 추구하자!
제4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이혜린 Lee HyeRin
E.hrlee1205@naver.com
서울 시민의 건강을 위해 활기찬 생활체육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제4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조태빈 Jo TaeBin
E.cho791212@naver.com
서울 시민의 건강을 위해 활기찬 생활체육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본 게시글은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서울시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