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본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6팀 송영재입니다!


오늘은 청소년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곳! 바로 서울 중구청소년수련관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가 직접 방문해서 촬영하고 작성한 체험기를 생생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중구 청소년수련관은 중구청에서 설립하고 중구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시설로, 2001년 9월 개관한 이래 청소년이 바르게 서고 활동하기 좋은 터전을 제공해 오고 있는 곳입니다. 청소년의 자치 역량 강화, 글로벌 리더 양성, 청소년 문화 활성화, 청소년 참여 여건 조성 및 소외 계층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심리ㆍ정서적 지지 체계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을 위한 생활체육과 취미여가를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답니다.






중구청소년수련관은 지하 2층부터 지상 3층까지 총 5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하 2층은 주차장 및 창고로 사용되며 지하 1층은 청소년 극장, 구내식당, 피아노교실, 경비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상 1층은 안내데스크 및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키움센터이며 지상 2층은 강의실, 청지기 사무실, 상담실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상 3층은 체육관, 복합문화공간, 샤워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구청소년수련관은 3, 6호선 약수역에서 하차하여 5번 출구 금호터널 방면으로 50m만 걸으면 도착할 수 있는데요. 버스로도 쉽게 찾아갈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좋습니다.







중구청소년수련관은 여러 동아리활동과 체육/교육 문화, 진로직업체험 등 청소년들에게 폭넓은 활동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동아리 활동으로는 봉사, 교육, 미디어 등의 동아리와 치어리딩, 댄스 등 체육활동 중심의 동아리가 존재합니다. 특히 댄스 동아리는 다양한 장르로 나뉘어 활동 중입니다. 방송 댄스 위주의 아멜리에, 성적 대상화 없는 춤을 추는 DIFAULT, 케이팝 커버 댄스 위주의 LIMITLESS가 있으며 이외에도 V-LIGHT, LIKE 등의 댄스 동아리가 활발하게 활동 중이랍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동아리 활동이 없는 날이어서 아쉽지만 직접 보지는 못했습니다.







중구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들에게 즐겁고 재미있으며, 운동 능력도 향상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체육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기 종목(농구, 배드민턴), 검도, 댄스, 요가, 인라인 등 나이와 실력에 맞게 초, 중, 고급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보통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 대상이며, 1시간 정도 진행되는데요. 수강 기간은 1개월 단위라고 합니다. 중구청소년수련관은 농구 종목의 한기범 선수가 청소년 아카데미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청소년들의 건강증진과 농구에 대한 관심 증대를 위해 직접 경기를 관람하는 등 아낌없는 격려를 보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수업을 듣는 청소년들이 인라인스케이트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화제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이렇듯 중구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 체육활동에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답니다. 10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은 거의 마감된 상황이며, 진행되는 프로그램 목록은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중구청소년수련관을 체험하며 인라인스케이트 프로그램을 수강했던 청소년 친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 * * *



Q) 인라인스케이트 수업을 듣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A) 어렵긴 하지만 정말 재미있습니다. 처음에는 자주 넘어졌는데 배우다 보니 잘 탈 수 있게 되었어요. 더 많이 배워서 나중에는 잘 타고 싶습니다.

 

 

Q) 평소에도 인라인을 즐겨 타시나요?

 

A) 집 앞 공원에서 조금씩 탔었는데요. 올바르고 정확한 자세를 배우고 싶어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Q)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프로그램을 수강하는데 불편하지는 않으신가요?

 

A) 마스크를 쓰면서 수업을 듣는 게 답답하긴 하지만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안전하게 즐길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모두 불편함을 감수하기 때문에 참을 수 있는 것 같아요.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중구청소년수련관은 수시로 방역소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샤워실 사용을 제한하고 실내 취식도 금지하며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지키고 있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진자가 보다 많이 발생하면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그램 휴강을 공지하고 온라인 수업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련관 이용자의 대부분이 유아, 초등학생, 청소년익 때문에 더욱 방역에 신경을 쓰고 세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구청소년수련관에 직접 방문한 체험기를 들려드렸는데요. 코로나19라는 힘든 상황에도 웃음을 잃지 않고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보며 저도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중구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11월에 진행되는 강의를 확인하신 후 신청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6팀 송영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송영재 Song Youngjae
E.rmadhrch1234@naver.com
제3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