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본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2팀 김민규 기자입니다.

 

여러분들은 야구 보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야구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기 스포츠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야구를 접한 경험이 있거나, 지금도 야구 관람을 즐기는 분들 또한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야구에 대한 간단한 종목 설명과 함께, 직접 야구 경기를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야구 종목에 대한 간단한 소개 

 


 

 

야구는 9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9회 동안 점수를 내서 총득점을 겨루는 스포츠입니다. 이때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공격과 수비에 적극적으로 가담하기 때문에, 9명(*혹은 10명) 선수들 개개인의 역할이 전부 중시되는 ‘팀 스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수까지 타격에 임하는 경우는 9명,

투수 대신 타격에 임하는 지명타자(DH, 수비 참여 없이

타격에만 참여하는 포지션)가 있을 경우 10명

 

 


 

 

하지만 야구의 이러한 ‘팀 스포츠로서의’ 특징 때문에, 선수가 아닌 일반인들이 직접 야구를 즐기기가 조금은 힘들게 느껴집니다. 우선 제대로 경기를 진행하려면 많은 인원(최소 18명)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공·골대 외에는 별개의 장비가 필요하지 않은 축구·농구와 같은 스포츠와는 달리, 배트·글러브를 비롯하여 여러 보호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경기를 진행할 만한 넓은 시설 역시 충분하지 않은 편입니다. 이러한 요소들 때문에 야구에 입문하는 것 자체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서, 어떻게 야구를 즐길 수 있을까요?

 

 

 

 

 

야구와 친해지기1 - 장비 구매

 


 

 

우선 야구를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장비를 구매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입문자라면, 모든 야구 장비를 전부 구매하는 것보다는 글러브와 공, 스파이크(야구화), 그리고 배팅/수비 장갑 정도만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야구 헬멧이나 배트의 경우 본격적으로 경기에 뛸 기회가 생겼을 때 구매해도 무방합니다!)

 

 


 

 

또한 장비의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가격대의 장비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글러브의 경우 10만 원 이하의 저렴한 제품부터 90만 원이 넘는 고가의 제품까지 존재합니다. 수십만 원에 달하는 장비의 경우 프로선수들이 사용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굳이 무리해서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 야구를 시작하는 만큼, 본인에게 부담이 가지 않을 정도의 장비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는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장비를 구매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할 경우 자신의 손과 체형 크기, 장비의 사이즈가 다를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 장비를 구매하는 경우라면 더더욱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고르시기 바랍니다.

 

 

 

 

 

 야구와 친해지기 2 - 기본기 훈련

 

장비를 구매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야구를 몸으로 느끼는 단계에 돌입해야겠죠? 하지만 처음부터 경기를 뛰는 것보다는 캐치볼과 같은 기본기 훈련을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기가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게임을 하면, 실력 향상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상을 당할 위험 역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기본기 훈련, 그중에서도 캐치볼은 야구에서 가장 중요한 훈련 중 하나입니다. 날아오는 공을 잘 받고 원하는 곳으로 던지는 것은 야구 경기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캐치볼을 통해 기본기를 연습하는 것이 야구를 제대로 즐기기 위한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실력을 늘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혼자서 적절한 계획 없이 연습을 한다면 부상의 위험 역시 존재합니다. 체계적인 훈련을 원하신다면 야구 레슨장을 찾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회인 야구인의 수가 증가하면서 야구 레슨장 역시 증가하는 추세이며, 서울시 내에도 열 곳이 넘는 야구 아카데미가 있습니다. 야구 아카데미에서 레슨을 받으면 확실하게 실력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야구를 좀 더 깊이 배우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사회인 야구 입문하기

 


 

 

어느 정도 기본기와 실력이 갖춰졌다면, 이제는 팀을 찾을 차례입니다. 주변에 사회인 야구에 참여하는 사람이 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팀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사회인 야구 플랫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회인 야구 플랫폼은 국내에서 운영되는 대부분의 사회인 야구 리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직접 선수를 모집하는 게시판에 들어가 원하는 팀의 일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최대 사회인 야구 중개 플랫폼인 만큼, 야구에 입문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특정 팀에 소속되는 것이 심리적·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럴 때는 ‘용병 게임’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용병 게임이란 소속이 다른 사람들이 해당 경기에서 즉석으로 한 팀을 이루어 진행되는 경기로, 주로 용병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나 네이버 밴드에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용병 게임은 적은 참가비로 야구 경기를 뛸 수 있으며, 소속된 팀이 없어도 가볍게 한 경기를 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팀을 구하지 못하더라도 실전 경기에 뛸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야구 종목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직접 야구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인 사회인 야구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거리두기 4단계가 유지되고 있는 지금, 수도권에서 용병 게임을 비롯한 사회인 야구 경기가 완전히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다행히 일부 레슨을 시작으로 다시 사회인 야구 콘텐츠가 활성화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회인 야구팀들이 내년 시즌을 목표로 활발하게 선수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야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빨리 사회인 야구장에서 사람들의 열정적인 플레이가 다시 펼쳐지는 날이 오기를 기도하며, 이상으로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2팀 김민규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민규 Kim Mingyu
E.bbkorea1982@naver.com
제3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