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본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4팀 김희진입니다. 

 

 

여러분은 수상레저스포츠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수상레저스포츠는 물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말하는데요. 모터보트와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등 다양한 종목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시원한 물을 맞으며 여가를 즐길 수 있어 특히 여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에도 많은 분들이 즐기는 스포츠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은 멀리 이동하지 않고 서울에서, 그리고 한강에서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는 수상레저스포츠 ‘웨이크보드’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웨이크보드는 모터보트에 넓고 길쭉한 모양의 보드를 매달아 두 발을 얹고 물 위에서 미끄러지며 점프하고 회전하는 수상 스포츠를 말합니다. 마치 물 위에서 스노보드를 타는 것 같죠? 웨이크보드는 운동 초보인 사람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인데요. 처음에는 물에 빠지지 않으려 균형을 잡고 핸들을 잡고 보트를 따라가는 것부터 익힙니다. 그 후 30분 동안 집중해서 연습하면 어렵지 않게 웨이크보드를 즐길 수 있답니다. 보드 위에서 중심을 잡고 물살을 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꾸준히 노력한다면 점프나 회전 등 다양한 기술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웨이크보드를 즐기기 위해선 웨이크보드용 보드와 발과 보드를 고정하는 바인딩,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구명조끼를 준비해야 합니다. 본인이 수영을 할 수 있어도,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웨이크보드는 물 위에서 달리며 균형을 잡기 위해 하체 근육을 사용해 몸을 지탱하고, 안정적으로 로프를 잡기 위해 상체 근육을 쓰게 됩니다. 또한 일어서고 앉을 때는 복부 근육도 사용해야 합니다. 긴 시간 타지 않더라도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기에 큰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가를 즐김과 동시에 전신 운동 효과도 볼 수 있다니 일석이조가 아닐 수 없겠죠?






하지만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인 만큼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웨이크보드를 타기 전 적절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구명조끼 외에는 별다른 안전 장비가 없기 때문에, 보트에 의해 상하운동을 할 때 요추나 관절에 충격이 전달되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실력에 맞게 적당한 운동시간과 방법을 조절해야 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방법은 웨이크보드를 타러 장소에 방문했을 시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멀리 가지 않고 웨이크보드를 즐길 수 있는 서울의 한강공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잠원 한강공원, 이촌 한강공원, 여의도 한강공원, 난지 한강공원 등 많은 한강공원에 웨이크보드를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각 장소의 이용시간과 이용 가능한 수상 스포츠는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름다운 한강 경치를 배경으로 웨이크보드를 즐길 수 있다니, 지금 당장 도전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한강의 물살을 가르며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건강하고 즐거운 수상레저스포츠 ‘웨이크보드’를 꼭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4팀 김희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희진 Kim Heejin
E.aca0313@naver.com
제3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 본 게시글은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서울시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