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본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4팀 윤태영, 김희진, 서종우, 최한비입니다.

 

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물러가고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그만큼 운동을 하기 더 좋은 날씨가 찾아온 건데요. 오늘은 실내와 시원한 실외 모든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클라이밍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사진 출처 : 2020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스포츠 클라이밍은 얼마 전 열렸던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정식 종목에 채택되며 대중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는데요. 특히 요즘 MZ 세대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지만, 높아져가는 인기에 비해 종목에 대한 정보는 아직 부족한 상황입니다.






 클라이밍이란 무엇인가?

 

 

 

스포츠 클라이밍은 등산을 할 때 암벽을 오르고 내리는 마운틴 클라이밍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시간이 지나며 실내에도 인공 암벽 클라이밍장을 만들며 하나의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답니다. 클라이밍은 바닥부터 시작해서 자신이 원하는 지점까지 등반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오로지 목표에 도달한다는 집념으로 클라이밍에 집중하기 때문에, 끈기와 정신력만으로 위로 향하게 됩니다.

 

 

 

 

클라이밍은 세 가지 종목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스피드라는 종목으로, 15m의 벽을 누가 끝까지 빨리 오르는 가를 측정합니다. 두 번째 리드라는 종목은, 15m의 벽을 정해진 시간 안에 누가 더 높이 올라가는지를 측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종목인 볼더링은 5M의 벽을 다양한 모양의 여러 가지 코스로 등반하는 것인데요. 현재 사람들이 생활체육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 운동 방법

 

 

 

앞서 클라이밍의 세 가지 종목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그중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볼더링이라는 종목을 이용한 운동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본격적인 클라이밍에 앞서 준비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준비운동은 모든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적인 것이죠. 클라이밍은 대표적인 전신운동으로, 암벽을 오를 때 온몸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도가 높은 운동입니다. 따라서 몸 전체를 풀어주는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더링은 인공 암벽에 붙어있는 홀드를 붙잡고 목표 지점까지 가야 하는데요. 특이한 점은 같은 색깔의 홀드만 잡거나 발을 디딜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 시작 지점에서 출발하여 도착지점에 도달한 후에는 양손으로 도착지점의 홀드를 약 3초간 잡고 있으면 등반을 성공한 것입니다. 흔히 볼더링을 하는 걸 ‘문제를 푼다’라고 표현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본인이 원하는 대로 경로를 설정해서 위로 올라가고, 도착지점까지 도달하는데 정답이 없기 때문에 사용되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어떤 방법이든 도착지점에 도달하면 성공한다고 하니, 자기가 낸 문제를 스스로 푸는 것과 같은 것이죠!

 

 

 

 

 

 클라이밍 운동 효과는?

 

  

 

클라이밍은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몸 전체에 자극을 받습니다. 먼저 높은 곳까지 올라가려면 계속해서 홀드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팔 근육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홀드를 손으로 집어야 올라갈 수 있기에 손의 힘도 기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이밍은 어깨와 등 운동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높이 있는 홀드를 잡기 위해서 팔을 계속해서 뻗는 건 팔뿐만 아니라 어깨와 등에 큰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클라이밍을 잘하기 위한 핵심은 하체로 힘을 분산시키는 것인데요. 팔 힘으로만 올라가려고 하면 힘이 부족해서 한계에 닿을 수 있기 때문에 공중에 있을 때 팔은 최대한 펴서 힘을 빼주고 하체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하체의 근육도 기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작고 좁은 홀드에 발을 디뎌야 하기에 발의 힘을 기르는 효과도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클라이밍은 등반을 하기 위한 지구력도 길러주며, 유산소 운동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서울에서 클라이밍을 할 수 있는 곳

 

 사진 출처 : 서울시생활체육포털



마지막으로, 서울시에서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곳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서울시에서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공공체육시설은 중랑스포츠클라이밍경기장으로, 위치나 연락처 등의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생활체육포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근 트렌드 중에 하나인 스포츠 클라이밍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클라이밍이 아직은 우리나라에서 낯선 종목이지만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참고하셔서 직접 체험해보면 짜릿하고 재미있는 생활체육이란 걸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4팀 윤태영, 김희진, 서종우, 최한비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윤태영 Yoon Taeyoung
E.xodud9988@naver.com
제3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서종우 Seo Jongwoo
E.sjw9330@naver.com
제3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김희진 Kim Heejin
E.aca0313@naver.com
제3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최한비 Choi Hanbi
E.choionerain@ewhain.net
제3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