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본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6팀 황석지입니다.

KOSIS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83.3세로, 11년 전인 2010년보다 3살이나 늘었습니다. 이렇게 통계로도 알 수 있듯이 노년기가 길어지고 있는 것인데요. 그래서인지 제2의 인생을 사는 것이 요즘 노년층의 추세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요즘 노년층들은 어떤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제가 노년층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뉴스포츠 한궁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노년층 생활체육 첫 번째 종목은 한궁입니다. 한궁은 한국의 전통 놀이인 투호와 전통종목인 국궁, 그리고 서양의 양궁과 다트의 장점을 결합해 만든 뉴스포츠입니다. 경기 방식은 어렵지 않은데요. 양손을 사용하여 준비된 핀을 던져 과녁에 맞히는 게임입니다. 왼손으로 5번, 오른손으로 5번 던져 나온 점수를 합산하여 승패가 결정되는 것이죠!

 

 

 

 

사진 출처 : 대한한궁협회 홈페이지

 

 

한궁은 양손을 쓰기 때문에 좌뇌와 우뇌의 활동을 증진시켜서 운동 및 학습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치매와 오십견 예방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노년층에게 아주 적합한 운동이랍니다. 또한 신체의 유연성과 몸의 좌우 균형을 유지하며, 양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평소 주로 사용하지 않는 손의 근력도 향상할 수 있답니다.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할 수 있으며,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한궁은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아서 노년층에게 추천드리는 생활체육 종목입니다.

 

 

 

 시니어 댄스스포츠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노년층 생활체육 종목은 시니어 댄스스포츠입니다! 댄스스포츠란 한 쌍의 남녀가 함께 춤추는 것으로, 음악에 맞추어 신체활동을 하는 것인데요. 댄스스포츠는 많은 댄스 종목 중에서도 스트레칭 요소가 많아 노년층이 즐기기 좋다고 합니다.

 

 

 

댄스스포츠는 몸을 전반적으로 다 사용하는 양측 운동이라 균형 잡힌 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1시간가량 춤을 충 경우 일반적으로 605kcal 정도 소모되어 체중 감량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복잡한 생각이 떠오르는 것을 막아주어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 건강, 두 가지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것이죠. 실제로 노년층 사이에서 댄스스포츠가 핫한 종목이라고 합니다! 

 

 

 

 

 요가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노년층 생활체육 종목은 요가입니다. 요가는 시니어 요가반이 개설되어있는 학원이 늘어날 정도로 노년층 사이에서 핫한 스포츠인데요. 몸의 근육을 쓰며 스트레칭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근력과 유연성을 모두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요가는 스트레칭과 더불어 명상과 호흡이 결합되어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요가를 통한 스트레칭과 정신 수양을 한다면 몸과 마음 건강을 모두 잡을 수 있답니다.

 




금까지 노년층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종목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노년기에는 몸이 상할까봐 염려되어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을 많이 봐왔는데요. 무리한 운동은 몸에 독이 되지만 즐기면서 하는 적절한 운동은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이상으로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6팀 황석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황석지 Hwang Seokji
E.seokji7191@naver.com
제3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 본 게시글은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서울시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