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안녕하세요,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2기 안유림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내려간 이후, 여러 체육 시설과 문화시설의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운동을 결심한 서울 시민분들에게, 간단하게 체력과 현재의 몸 상태를 알아보고, 운동관리사의 상담까지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바로바로 국민체력 100 체력 평가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운동을 사랑하는 시민분들 사이에서는 예약이 어려울 정도로 유명한 프로그램인데요, 운동 초심자분들께서 PT와 같이 금전적인 부담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인적으로 고려하기 전, 체력측정, 현재의 상태와 운동 방향에 대한 조언까지 받을 수 있어서 매우 매우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저는 서초구민체육센터의 국민체력 100 서초 체력 인증센터에 예약을 하고 프로그램을 체험해보았습니다.

 

 

먼저 예약 방식부터 소개 드리겠습니다.

총 3가지 방식으로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체력 인증 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예약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서울에는 10개의 체력인증센터가 있으나, 각 센터별 이용 가능 조건이 다르고,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휴관 중인 곳이 많습니다. 코로나19 감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해 방문 예약은 삼가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전화 예약 방법입니다. 서초 센터의 경우, 전화예약만으로 예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예약 방법입니다.

 

 

1. 국민체력 100 홈페이지 클릭

http://nfa.kspo.or.kr/front/certify/cer0301_list.do

 

2. 회원가입 및 로그인 ▶"체력 측정 예약" 클릭

 

 

 

 

3. 예약 센터 및 일정 확인 후 예약 진행

 

예약이 완료되면, 핸드폰 문자로 예약 내역이 전송됩니다.

 

 

저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였던 8월 예약을 했으나,

체력 측정 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격상되어 예약이 취소되었어요.


 

하지만 다행히 1단계로 내려가서 지난 10월 24일 토요일 재예약에 성공했습니다!

 

 

체력 측정 준비물

: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운동복(입고 가셔도 되고, 센터에서 갈아입으셔도 됩니다), 운동화

체력 측정 예약시간 10분 전에 센터에 도착하셔야 하고, 15분을 넘기면 예약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저는 서초 체력 인증센터에서 체력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서초 체력 인증 센터에 가는 법부터 간단히 소개할게요!

 

 

 

 

센터가 지하철역에서는 거리가 있는 편이지만, 마을버스 환승으로 간편하게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정문이 아닌 후문에서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주차장으로 들어가시면, 후문을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비접촉 체온 측정과 QR 코드 인증을 하고 2층으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계단에 체력측정센터는 2층에 위치해있다는 표시가 있어서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체육관으로 들어가, 오른쪽을 보시면 센터가 위치해있습니다.

 


 

체력 측정에 앞서, 체력 측정 검사 기록표와 체력 인증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저는 만성적인 허리 디스크가 있어서, 해당 항목을 체크하고 말씀드린 뒤, 윗몸일으키기 항목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본격적인 측정 전, 3GO 준비운동 영상과 함께 간단히 몸을 풀어주었습니다.

 

 

 

 

 

 

 

가장 먼저, 기초 신체 측정이 이루어집니다. 혈압 측정▶신장+체중 측정 ▶인바디 검사로 이어집니다.

 

 

 

신체 측정이 끝나면, 본격적인 체력 측정이 시작됩니다. 총 6가지 체력 요인을 평가하고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근력 측정을 위한 악력 측정

 

 

 

▶ 유연성 측정을 위한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 근지구력 측정을 위한 교차 윗몸 일으키기

 

*저는 허리 디스크로 인한 통증으로, 윗몸 일으키기 측정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 순발력 측정을 위한 제자리멀리뛰기

 

 

▶ 민첩성 측정을 위한 10m 4회 왕복 달리기

 

 

 

▶심폐지구력 측정을 위한 20m 왕복 오래달리기

 

 

 

모든 측정이 끝나면, 잠시 대기했다가, 임은철 운동관리사님께서 제 신체/체력 검사를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해 주십니다.

 

저는 유연성이 평균 이상, 심폐지구력이 평균 이하로 측정되었습니다.

만성적인 허리 디스크를 고려해, 무리가 되지 않는 조깅 방법과 운동 횟수와 시간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평소 허리가 좋지 않아 요가와 필라테스를 꾸준히 해왔는데, 그 결과가 유연성으로 보이니 뭔가 내심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

 

 

 

신체/체력 측정은 총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상담을 마치고, 참가증과 참가 사은품으로 양말을 받았습니다.

저는 근지구력 측정을 하지 않았고, 심폐지구력에서 평가가 낮아서 체력 인증서는 발급되지 않았습니다.

 

 

  

 

 

체력 인증서는 총 3개 레벨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장 낮은 3단계의 경우, 6개의 체력 요인 모두 3등급 이상, 

비만도와 BMI 등이 모두 권장 범위에 있는 경우에 발급됩니다.

2단계의 경우,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이 2등급 이상, 민첩성과 순발력 중 1개가 2등급 이상인 경우 발급됩니다.

1단계의 경우, 6개의 체력 요인 모두 1등급을 달성할 경우 발급된다고 합니다.

 

 

저는 3개월 동안 열심히 체력을 기르고 2차 측정에 도전해 꼭 인증서를 받아보려고 합니다!

 

 

측정 완료 후에는 국민체력 100 홈페이지에서 체력 평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는 시민 여러분께,

현재의 상태와 미래의 측정 목표까지 정해지니 더욱 운동에 열의가 더해지는

국민 체력 100 체력 평가를 추천드립니다!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의 취재 내용은 서울시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