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안녕하세요!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김효리입니다.

여러분은 가을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예쁜 하늘과 어우러진 멋진 자연, 그리고 음악이 떠오르는데요.

오늘은 이 모든 것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추억과 낭만이 가득한 경춘선숲길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경춘선은 서울과 춘천을 연결하는 철길로 일제 강점기 일제의 침탈용으로 부설된 다른 철도와 달리 우리 스스로 민족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건설한 특별한 철도인데요. 철로가 폐선된 후 철도 길을 따라 산책로와 공원이 조성되어 경춘선숲길이 되었습니다.

 

 

경춘선숲길

올해 5월 전 구간을 정식 개방한 경춘선숲길은 월계동 녹천중학교부터 담터마을까지 이르며 3개의 구간 총 6.0k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는 경춘선숲길 중 3구간의 시작인 옛 화랑대역에서부터 시작해서 1구간까지 걸어보았는데요.

저의 출발지가 되어준 화랑대 철도공원은 옛 화랑대 역사와 함께 추억을 회상하며 산책할 수 있는 공원으로 

노원 불빛 정원과 화랑대역사 전시관 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육사삼거리부터 행복주택까지 이어진 2구간은 자연과 예술이 조화를 이루는 곳입니다.

철길 따라 가을꽃과 갈대, 그리고 벽화가 자리 잡고 있어 눈과 마음이 힐링 되는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녹천중학교부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입구까지 이어진 1구간은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첫길 따라 길게 펼쳐진 잣나무 숲길과 중랑천이 있어 상쾌하고 시원한 가을바람을 느끼며 산책할 수 있습니다.

 

 

 

경춘선숲길은 많은 시민분들께서 이용하고 계셨는데요. 철길을 걷다가 한 시민분과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습니다.

공릉동에 거주하시는 이 시민분께서는 1년 전 공릉동으로 이사 온 이후 매일 경춘선숲길을 방문한다고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집에서 가까운 2구간만 산책하다가 조금씩 걷는 거리가 늘어나 이제는 1구간부터 3구간까지 전부 이용한다고 하셨는데요. 

경춘선숲길은 구간마다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매일 걸어도 질리지 않고 

걷는 동안 만큼은 바쁜 일상에서 완전히 벗어난 느낌이라 마음의 평화를 얻는다고 하셨습니다.

경춘선 숲길 편의시설

화장실

 

  

1구간 : 잣나무 숲 시작 부근 (※1구간을 출발점으로 보았을 경우)

2구간 : 공릉동 도깨비시장 계단 아래 위치

3구간 : 옛 화랑대역 오른편에 위치

화장실은 산책로 구간별로 하나씩 배치되어 있으므로 산책 도중 부담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시설

 

 

경춘선숲길을 걷다 보면 곳곳에 놓여있는 운동기구를 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종류의 운동기구가 모여있는 곳을 찾으신다면 1구간 잣나무 숲길을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쉬어가는 공간

 

 
 

 

경춘선숲길은 벤치와 평상이 짧은 간격으로 많이 설치되어 있고, 중간중간 작은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편안히 쉬었다 갈 수 있습니다.

 

 

경춘선숲길 방문자 센터

 

 

1구간에 위치한 방문자 센터는 무궁화호 객차를 개조해서 만들어졌는데요.

서울 공공서비스 예약에서 신청하시면 숲길 해설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운영을 하지 않습니다. )

 

 

화랑대역사 전시관

 

 

옛 화랑대 역사 내부는 전시관으로 운영되고 있고 옛 열차의 소품, 자료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운영을 하지 않습니다. )

 

 

레일핸드카 체험장& 경춘선숲길 레일바이크

 

  

경춘선숲길 1구간에는 레일핸드카 체험장과 경춘선숲길 레일바이크가 있어 레일핸드카와 레일바이크를 짧게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 평일 10:00~17:00 ※13:00~14:00,주말 및 공휴일은 이용이 제한됩니다.)

 

 

 

노원 음악방송

 

경춘선숲길을 걷다 보면 노래가 계속 흘러나오는데요. 

월요일~토요일 정해진 시간에 카카오톡 오픈채팅 '노원 음악방송'에 듣고 싶은 음악이나 사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춘선숲길 찾아가는 길

 

 

 

1구간 : 1호선 월계역 1번 출구로 나와 녹천중학교 오른쪽 편에 있는 골목길 걸어들어가시면 1구간 시작 지점이 나옵니다.

2구간, 화랑대 철도공원 : 6호선 화랑대역 4번 출구로 나오면 왼편으로는 경춘선숲길 2구간, 횡단보도를 건너면 화랑대 철도공원이 있습니다.

 

 

 

 

 

시원한 바람이 선선히 불어오는 가을날 추억과 낭만이 가득한 경춘선숲길을 걸어보시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김효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