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둘핫둘 서울 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핫둘핫둘 알쓸신잡

 

태권도는 손과 발을 사용해 방어와 공격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심신을 단련함으로써 인격의 완성을 추구하는 한국 전통 무예스포츠입니다.

 

 

태권도 기술의 근간을 이루는 기본동작은 손과 발을 이용한 역학적 요소를 지닌 기술로 주먹과 손날을 이용한 막기, 지르기, 찌르기, 치기와 발을 이용한 차기를 서있는 자세에서 취하는 것입니다. 태권도의 3대 구성요소인 품새-겨루기-격파를 소개합니다.

태권도 3대 구성요소

① 품새


 

픔새는 혼자서 상대를 가상하여 연무선을 통해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한자리에서 두 동작 이상을 순간적으로 행하여 속력과 힘, 유연성 및 중심이동 그리고 호흡 및 동작의 완급 등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품새의 체계는 단순하여 쉬운 것부터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점진적으로 배워 나갑니다.

 

 

품새 종목은 품새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정확성, 술력성 그리고 표현성의 정도를 가려 완성도, 숙련도 그리고 표현력 점수에 따른 채점 방식에 따라 승패가 가려집니다.

 

 

 

 

② 겨루기


 

겨루기는 품새를 통해 익힌 공격, 방어의 기술을 응용하여 실제로 상대편과 대결하는 기술로, 두사람이 일정한 틀에 맞추어 연습하는 맞추어 겨루기와 기술의 제한이 없이 연습하는 겨루기가 있습니다. 맞추어 겨루기는 상호 주어진 공격과 방어를 맞추어 연습하는 겨루기이고, 겨루기는 자유자재로 실전에 임한 자세로 상대의 급소를 겨루고 방어하는 기술을 숙달시키는 기술입니다.

 

 

 

 

③ 격파


 

격파는 손과 발 등의 공격 및 방어의 부위를 각종 모조 기구를 통해 강화 단련함으로써 파괴력을 기르는것입니다. 손발의 기술 체계를 숙달하고 심사 또는 시연 때 실제의 위력으로 단단한 물체인 송판-기화-벽돌 등을 깨뜨려 보이는 기술을 말합니다.

 

 

주먹, 등주먹, 손날 또는 손끝 등을 사용하고 발도 마찬가지로 앞축, 뒤축, 발날 부위를 사용하여 그 격파 기술이 다양합니다.


 

 

본 기사는 '서울스포츠'의 내용을 재구성한것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