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둘핫둘 알쓸신잡

 

핫둘핫둘서울 동호회 인터뷰 트리걸스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겨울 스포츠 하면

'아이스하키'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빠른 스케이팅, 격렬한 몸싸움, 골을 넣었을 때의 쾌감 등

아이스하키는 한번 보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매력적인 스포츠입니다.

 

건강과 재미는 물론 리더십, 협동, 규칙 등

몸으로 직접 배울 수 있는 스포츠인 만큼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아이까지 모두 즐기기도 좋은 아이스하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스하키에 뜨거운 열정과 관심을 지닌

여자 아이스하키 동호회 '트리걸스'를 만나봤습니다.

 

 

 

* * * * *

 

 

 

 

 

┃ '트리걸스'는 어떤 동호회인가요?

 

 

안녕하세요. 저희 트리걸스는 2021년 창단 5주년을 맞이한 여자 아이스하키 동호회입니다. 팀명 ‘트리걸스’는 총의 방아쇠를 당긴다, 도약한다는 뜻의 '트리거(trigger)'와 '여자(girls)'를 합성한 의미로 2016년 5명의 창단 멤버로 시작하여 현재는 아이스하키에 관심과 열정을 지닌 다양한 연령의 30명 안팎의 여성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희 팀은 매주 화요일 오전 고려대 아이스 링크장에서 아이스하키 선수 출신인 3분의 감독, 코치진을 모시고 수준 높은 강습과 회원들 간의 끈끈한 팀워크로 1시간 30분의 훈련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리아 선수, #82, forward-

 

 

 

 

 

왼쪽부터 유상협 감독님, 김준환 코치님, 황우태 코치님

 

 

┃ '트리걸스'에서는 어떤 활동들이 진행되나요?

 

 

저희 트리걸스 팀은 매주 고려대학교에서 정규 훈련을 합니다. 훈련 전날 유상협 감독님께서 참여인원을 조사하시고, 전체 프로그램을 계획해 오십니다. 감독님께서는 황우태코치님, 그리고 김준환 코치님과 함께 세세한 전술과 수준별 지도로 훈련을 해주시는데요. 코치진이 두 분의 공격수와 한 분의 수비수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선수들이 각자 포지션별로 효율적인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훈련의 첫 30분은 몸풀기 및 기본기 훈련을 하고, 30분은 드릴 연습, 나머지 30분은 자체 연습게임으로 체계적인 훈련이 진행됩니다. 절대 여자들이라고 봐주시지 않고 강도 높은 훈련을 시켜주셔서 모두들 땀범벅이 되어 링크장을 나옵니다.

또한 트리걸스는 정규 훈련 외에도 소수 특강을 진행하여 팀원 개개인의 실력 향상을 지향하고, 타 팀과 친선경기를 통해 저희 팀 만의 열정과 목표를 꾸준히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여러 가지 제한이 많지만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지키며 팀원들의 생일, 스승의 날, 트리걸스 운동회 등 링크장 위에서의 이벤트도 함께하며 친목활동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수정 선수, #93, defence-








각자 원하는 의미 있는 저지를 입고 오는 BYOJ day(bring your own jersey day)

 


┃ '트리걸스'만의 특징(장점)은 무엇인가요?



여자 아이스하키 동호회인 저희 트리걸스는 전직 국가대표 선수들(아티스틱 스위밍, 스키, 아이스하키) 및 태권도 선수 출신, 필라테스와 패들 보드 강사 등 다양한 종목의 여성 스포츠인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운동을 전공하지 않은 분들도 다양한 직업군을 갖고 있으며, 회사원일 경우 매달 반차를 받아 훈련을 나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게다가 미국과 캐나다와 같은 아이스하키 선진국에서 하키를 경험했던 회원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서일지 모르겠지만, 회원들의 열정과 체력, 또 승부욕은 웬만한 남자들을 능가합니다.

아직 아이스하키 인프라가 부족한 한국에선 대부분의 아이스하키 동호회 팀들은 늦은 야간 시간대나 새벽 시간에 링크장을 대관해 훈련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고, 대부분 코로나 때 훈련을 지속적으로 못했습니다. 그러나 트리걸스는 예외였어요. 팬데믹 상황에서도 트리걸스는 방역수칙을 지키며 고려대학교 아이스 링크장에서 오전 시간에 최상의 컨디션으로 매주 꾸준히 훈련할 수 있었기에 모든 팀원들의 하키 실력이 지난 1-2년 동안 눈에 띄게 발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팀원들은 모두 각자의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최선을 다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즐기는 것도 인생의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하는 마인드가 서로 통해서일까요? 강도 높은 힘든 훈련을 함께 하면서도, 가족과 같은 분위기로 항상 유쾌하게 하키를 즐기고 있는데요. 가끔은 코치님들까지 장비를 입고 자체 게임을 뛰기도 하며, BYOJ day(bring your own jersey day)에는 각자 원하는 의미 있는 저지를 입고 오는 이벤트도 진행하는 등 팀원들 간의 끈끈한 팀워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열정 높은 회원들의 끊임없는 소통과 운영진들의 빠른 의사결정은 일주일에 한 번이라는 다소 적을 수도 있는 훈련시간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며 흥미 있고 강도 높은 훈련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있는데요. 트리걸스는 여태까지 볼 수 없는 유일무이 최강무적 팀이라고 자부합니다. 제가 트리걸스인임이 자랑스럽습니다.

-강수연 선수, #83, forward-

 







 

 

┃ 아이스하키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시간이 흐르면서 여성들이 팀스포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 것 같은데요. 필라테스, 요가, 골프, 테니스, 수영 등 건강과 취미생활을 위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들은 대부분 개인 운동이죠. 반면에 아이스하키는 상대방과 합을 맞추고 호흡을 맞추며 안전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스하키는 서로 많이 부딪치는 격한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는데 머리부터 발끝까지 보호장비가 있어서 오히려 아마추어들은 다칠 일이 크게 없습니다. 또한 단시간 안에 온몸을 쓰며 땀도 많이 흘릴 수 있어요. 여기저기 쑤시고 아프다가도 아이스하키를 타면서 온몸에 땀을 흘리고 나면 개운해지기까지 합니다. 다른 팀과 경기를 뛰고 나면 팀원들 간에 끈끈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한번 시작하면 벗어날 수 없는 운동이 바로 아이스하키입니다. 아이스하키는 정말 매력적인 운동이에요. 저희 팀에 계신 회원들은 다른 운동을 전공하셨거나 여러 종류의 운동을 많이 경험해보신 분들이 대부분이십니다. 그렇지만 모두들 동의하는 것은 아이스하키가 스포츠의 “끝판왕”이라는 것입니다. 제가 하키어가 되어서 너무나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정소영 선수,#59, defence-

아이스하키는 정말 매력 있는 운동인데요. 빠른 스피드와 강도 높은 플레이로 높은 체력을 요구하지만 운동할 땐 가슴 벅찬 스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팀원 간 패스가 착착 맞고 슛까지 이어질 때는 그만한 희열이 없습니다. 하키는 스케이트와 스틱을 다 잘 써야 하는 섬세한 전신운동인데요. 미끌한 얼음 위에서 처음 스케이트를 배울 땐 넘어지는 게 무서울 수 있지만 보호장비가 많아서 하나도 안 아프다는 걸 깨닫고 대범하게 도전하는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재밌게 타다 보면 어느새 앞으로, 뒤로, 옆으로, 자유자재로 타며 팀원들과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답니다. 하키는 퍽을 가지고 운동하는데요. 얼음 위에서 컨트롤하는 게 보기와 달리 정말 힘들지만 그만큼 운동할 때마다 느는 걸 보면 보람차기도 합니다. 다치지 않고 빠르고 스릴감 있는 아이스하키에 도전해 보세요!

-박재연 선수,#16, forward-

 

 

 

 

 

남자 아이스하키팀 '크러시'와의 친선시합 경기

 

 

┃ 향후 '트리걸스'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저희 팀의 가장 첫 번째 목표는 다른 팀과 정규 링크장에서 시합을 가지는 것입니다. 트리걸스 팀이 약 3년 차가 됐을 때, 이제는 정규 링크에서 타팀과 경기를 뛸 준비가 됐다고 생각하는 시기에 코로나가 찾아왔습니다. 링크장들은 대부분 밤 시간에 문을 닫았고 성인팀들끼리 원활한 교류는 불가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트리걸스는 지난 2년 동안 방역 조건을 지키며 미니 링크에서 3:3 경기를 여러 번 치렀습니다. 보통 성인 남자분들이 대부분인 팀들과의 친선 경기를 하였는데 꽤나 여러 번 이겼습니다.

감독으로서의 소망이 있다면 트리걸스가 정규 링크 시합을 뛰고, 더 나아가 성인 동호회 리그전에도 출전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입니다. 여성팀이기에 남성팀들 보다는 신체적 조건이 불리하지만, 트리걸스만의 장점을 살려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앞으로 시간 맞는 팀들과 얘기해서 자체 리그를 만드는 것도 생각 중이고 바람입니다. 여자 아이스하키팀, 트리걸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지켜봐 주세요.

-유상협, 트리걸스 감독-






핫둘핫둘서울 동호회 인터뷰 트리걸스 수준톺은 코치진의 강습과 회원들 간의 끈끈한 팀워크를 가진 여자 아이스하키 동호회

 

 

 

 

* * * * *

 

 

 

빙판 위에서 펼쳐지는 스피드와 파워,

그리고 다양한 전술이 펼쳐지는 아이스하키!

한 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매력이 넘치는

아이스하키에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 * * *

▼ 트리걸스 인스타그램 ▼

 

TRIGGIRLS Icehockev Team(@triaairls)
팔로워 297명, 팔로잉 234명, 게시물 199개 - TRI...
www.instagram.com

 

 

 

▼ 우리 동네 동호회 더 알아보기 ▼

 

https://sports.seoul.go.kr/main/club/user_club_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