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즐거운 서울을 구현하고자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 시민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누구나 운동을 접하고 도심 속 광장에서 운동을 즐길 기회를 제공하는 시민 참여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인 '운동하는 서울광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 운동하는 서울광장' 프로그램은 5월 9일(목)부터 11월 7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혹서기 7~8월 미운영) 서울의 상징인 서울광장 (동편)에서 개최하고 있습니다.
'목요일 하루 운동' #목하운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매주 목요일 줌바 댄스, 서킷트레이닝, 핏댄스, 러닝과 같은 생활체육 종목의 메인 운동프로그램과 운동을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는 ▲운동왕, ▲운동처방소, ▲운동하는 우리 가족과 같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동왕: 펀치왕, 턱걸이왕, 데드리프트왕 등 운동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다양한 운동을 수행하여 자신만의 새로운 기록 달성을 도전하고 다른 참가자들과 경쟁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운동처방소: 운동이 낯선 시민들이 전문가와 함께 나에게 맞는 맞춤형 운동계획을 세우고 간단한 운동을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운동하는 우리 가족: 장애물 볼링, 추크볼(Tchoukball) 등 가족 단위 참가자들이 함께 새로운 스포츠를 배워보고 운동을 즐기는 생활체육 체험 구역.
지난 5월 24일(목), 지하철 시청역 부근에 위치한 서울 광장에서 '운동하는 서울광장' K-POP 음악이 있는 핏댄스(FIT-DANCE)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K-DANCE, K-안무의 선두 주자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 (1MILLION DANCE STUDIO) 소속의 아티스트 ARA CHO 아라초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K-POP 케이팝 음악에 맞춰 ARA CHO 아라초 안무가가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 하기 쉽게 창작한 안무를 바탕으로, 한 구절씩 끊어가며 안무를 배웁니다.
반복해서 연습 후, 전체 안무를 익혀 춤을 추며 운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운동하는 서울광장 메인프로그램 무대 ⓒ김주현
운동하는 서울광장 프로그램은 온라인 접수 및 현장 접수 둘 다 가능합니다. 무대 왼쪽에 현장 접수처, 물품 보관소 부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운동하는 서울광장 현장 접수처 ⓒ김주현
▲운동하는 서울광장 현장 접수 양식 ⓒ김주현
현장 접수는 직원의 안내를 받아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를 읽고 현장 접수표에 정보를 작성합니다.
▲운동하는 서울광장 참여 팔찌 ⓒ김주현
운동하는 서울광장이라고 적힌 분홍색 팔찌를 배부받아 팔에 차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팔찌 안쪽에는 상품 추첨 번호가 적혀 있는데요. 프로그램이 끝나고 이벤트 행사 시에 사회자가 번호를 불러 상품을 교환하는 데 있어 사용됩니다.
▲남녀노소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안무를 한 구절씩 설명하는 안무가 ARA CHO 아라초 ⓒ김주현
▲어린이, 청소년, 노인을 포함한 서울 시민 그리고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까지 아라초의 안무에 따라 운동하는 모습 ⓒ김주현
이날 안무가로 참여한 1milion DANCE STUDIO 원 밀리언 댄스 스튜디오 소속 ARA CHO 아라초는 "이번 운동하는 서울 광장 댄스핏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부담 없이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재밌게 운동을 접하길 희망한다"라며, "춤을 처음 추는 사람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라고 전했습니다.
□운동하는 우리 가족
메인 프로그램인 핏 댄스 프로그램 외에 체험 프로그램인 '운동하는 우리 가족' Family 놀이터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좌)핸들러, (우)추크볼 ⓒ김주현
▲(좌)고홀, (우)미니 골프 ⓒ김주현
☞핸들러: 탁구와 배드민턴을 결합한 스포츠
☞추크볼: 다칠 걱정 없는 안전한 핸드볼
☞고홀(Go-hole): 운동감각-지각 발달에 도움이 되는 타깃형 게임
☞미니 골프: 장애물을 통과하여 Hole In 시키는 골프
□운동처방소
운동 처방소에서는 기업과의 협업으로 시민들이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배우고 체험하는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운동 처방소에서 스포츠 체험을 하는 시민 ⓒ김주현
□펀치왕
운동왕 프로그램 중 하나인 '펀치왕' 프로그램에 친구, 연인, 가족과 같이 와서 참가자들과 서로 높은 기록에 도전했습니다.
▲운동왕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가족 ⓒ김주현
이번 '운동하는 서울광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 가족 및 외국인 관광객의 소감을 들어봤습니다.
-정다산, 정다선 어린이 가족-
엄마, 아빠, 동생과 함께 밖에 나와서 운동을 해서 좋아요.
노래에 맞춰 춤을 추고 운동하니깐 재밌어요.
운동을 더 열심히 해서 살을 빼고 싶어요.
저번 주에 처음 했던 줌바도 재밌었고, 오늘 처음 배운 핏댄스도 재밌어요.
다음에도 또 올 거예요
정다산 어린이
평소 서울시의 행사 소식을 전해주는 "소식 메일"을 받고 있습니다. 이메일과 포털에 올라온 소식을 통해서 '운동하는 서울광장'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됐습니다.
16일 목요일에 진행됐던 '줌바' 클래스에 온 가족이 참여했었는데, 아이들이 정말 재밌어하고, 저와 아내 또한 즐겁게 운동했습니다. 저번의 재밌었던 기억으로 이번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게 됐습니다.
익숙한 K-POP을 들으면서 선생님의 안무를 따라 하면서 춤도 추고, 운동도 하니깐 재밌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족과 함께 밥을 먹고 산책 겸 서울 광장에 나와서 운동을 배우는 것이 아이들에게도 좋은 추억을 남겨줄 수 있고, 건강을 챙길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서울 광장이 위치상 주변에 회사들이 많은데요, 퇴근하고 참여하는 직장인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직장인을 비롯해 시민들이 부담 갖지 않고 운동 프로그램을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잘 기획하고 준비한 것 같습니다.
-Halimah /영국 (U.K) / 서울을 방문한 관광객-
▲운동하는 서울광장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국인 ⓒ김주현
저는 서울에 여행 왔습니다. 한국 친구와 함께 서울의 명소도 가보고 서울을 즐기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서 외국인들도 서울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견해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K-POP에 맞춰 선생님의 안무를 따라 배우니 정말 재밌었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더 K-POP 케이-팝, K-DANCE 케이-댄스의 매력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리고 서울의 중심인 서울 광장에서 운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행복합니다. 서울 도심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 또한 아름답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의 매력을 더 알아갑니다.
어린이부터 중장년층, 외국인까지 서울 도심 서울 광장에서 부담 없이 운동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운동하는 서울광장',
앞으로도 11월 7일까지 (7, 8월 제외) 매주 목요일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운영 기간: 5월~6월 / 9월~11월 (혹한기, 혹서기 제외)
□시간: 19:00~21:30
□대상: 200명~1,000명
□참가 방법:https://seoulsportsday.com/ 또는 현장 접수
☏전화 문의: 02-6358-7774
2024 운동하는 서울광장
2024년 서울 광장에서 몸도 건강, 마음도 건강하게 같이 운동해요
※ 본 게시글은 핫둘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서울시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