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볼링 이미지 

안녕하세요 스포츠기자단 정홍준입니다! 저는 이번에 요즘 떠오르는 스포츠인 볼링에 대하여 소개를 해보자 합니다. 

 

볼링

 

볼링은 공을 손으로 굴려 겨루는 구기 종목입니다. 10개의 핀을 총 10번에 걸쳐서 더 많이 쓰러트려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볼링은 근력과 더불어 판단력, 기초 운동신경이 굉장히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그리고 마인드 컨트롤과 집중력이 굉장히 중요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멘탈 관리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스포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볼링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까지도 성장시키는 스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볼링은 아마추어들도 활발히 진행하는 스포츠이며, 남녀노소 상관없이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또한 볼링은 많은 시,도에서도 대회가 개최되고 있어 프로 경기도 활발한 종목입니다. 이렇듯 볼링은 실력과 상관없이 인기가 점점 상승하고 있습니다.

 

볼링 공 굴리는 장면 

기본적으로 10프레임이 한 게임으로 이루어지며 1개의 프레임당 두 번 공을 던질 수 있습니다. 공을 한 번에 쓰러트리는 경우를 스트라이크라고 하며, 전광판에는 x자로 표시가 됩니다. 스트라이크가 된다면 추가 점수가 부여됩니다. 

처음에 핀을 다 쓰러트리지 못하고 다음 번에서 다 쓰러트린 경우 스페어 처리를 했다고 합니다. 전광판에는 /자로 표시가 됩니다.

 

볼링의 역사

락 볼링장 전경  

볼링은 한국에 스포츠 경기의 목적보다 상류층들의 여가 활동 목적으로 먼저 들어왔습니다. 이러한 배경 때문인지 한국에서는 여전히 운동보다 놀이에 가까운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파티 문화와 레포츠 문화의 열풍으로 락볼링장 등의 형태로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암전된 분위기 속에서 블루라이트와 LED 등의 조명들만 켜두고, EDM, 록 등 신나는 음악들을 BGM으로 틀어두어 젊은 층들을 상대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볼링 자세

볼링 자세 예시 그림
볼링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점수를 계산하는지, 요즘의 볼링장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소개하였습니다.
그런데 볼링은 어떤 자세로 쳐야 하는지 아직 모르는 분들이 계실 테니 지금부터는 볼링의 기본 자세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공의 표면에 뚫려 있는 3개의 구멍에 엄지와 중지, 약지를 끼워 넣고 양손으로 공을 들어올립니다. 
그후 공을 손 위에 올려두고, 몸쪽으로 공을 당기듯 잡아줍니다. 이때 힘을 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자세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푸치 어웨이' 라고 하여 공을 앞으로 내미는 동작을 취합니다. 오른발을 앞으로 나아가면서 양손으로 볼을 앞으로 밀어냅니다. 이후 중력 때문에 팔이 내려가게 되는 '다운 스윙'과 함께 자연스럽게 걷습니다. 그 후 볼을 뒤로 올려 어깨에 힘을 빼고 그대로 뒤로 올려줍니다.  이때 공이 복사뼈를 스치는 순간 공을 놓아주고 릴리즈 자세를 취해줍니다.

볼링장 에티켓
볼링 준비 자세 사진
이러한 볼링에도 몇 가지의 에티켓과 기본적인 안전수칙이 있습니다. 
먼저 왼쪽과 오른쪽 레인의 다른 사용자가 공을 굴릴 때 같이 공을 굴리는 것은 옆사람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다른 사용자와 같은 타이밍에 공을 던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볼링공은 굉장히 무겁기 때문에 사람에게 던진다거나 위협하는 등의 위험한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레일에는 오일이 발라져 있기 때문에 선을 넘게 되면 넘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인을 잘 지켜 경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볼링은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 모두 챙길 수 있는 좋은 생활체육 스포츠입니다. 그리고 볼링장도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집 근처에서 가족들 친구들 연인들과 함께 볼링을 치며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고, 스트레스도 마음껏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제4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정홍준 Jung HongJun
E.wldnro418@naver.com
건강한 서울을 만들기위해 알찬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본 게시글은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서울시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