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포털

검색
닫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본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7팀 김경태입니다. 2021년 도쿄 하계올림픽이 끝난지 네 달이 지나가고 있는데요. 3년 뒤에 진행되는 2024년 파리올림픽에서는 영화에서만 보던 라이트 세이버 펜싱 경기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라이트 세이버는 SF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라이트 세이버 펜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펜싱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프랑스펜싱연맹(FFF)이 라이트 세이버 펜싱을 파리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했는데요. 이에 에페와 사브르, 플뢰레로 구성되었던 펜싱 세부 종목에 라이트 세이버가 추가되었습니다. 지난 2019년 9월에는 파리 근교 보몽 쉬르 우아즈에서 프랑스펜싱연맹이 주최한 라이트 세이버 펜싱 대회에서 34명의 선수가 출전해 열심히 대결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라이트 세이버가 펜싱이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것에는 깊은 뜻이 있었는데요. 프랑스펜싱연맹의 시르주 오바이 사무총장은, 스마트폰으로 인해 운동량이 적은 현대인들에게 ‘라이트 세이버’라는 흥미로운 요소를 던져서 펜싱을 더욱 알리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진 출처 : 플리커

 

라이트 세이버 펜싱의 검은 일반 펜싱과 달리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되었는데요. 손잡이에는 투명한 PVC 파이프를 붙였으며, 손잡이 내부에는 LED와 스피커, 센서 등을 부착해 화려함을 뽐내고 있습니다. 또한 검도와 비슷하게 생긴 팔꿈치, 어깨, 손 등의 보호대를 착용하여 부상의 위험도를 낮추었습니다.

 


 

사진 출처 : 플리커

 

라이트 세이버 펜싱의 경기방식은 어떻게 될까요? 라이트 세이버 펜싱은 일반적인 펜싱 경기와 달리 바닥에 테이프로 원을 만들고 그 안에서 경기를 진행합니다. 또한 일반 펜싱의 3 피리어드, 3분 간 15점을 얻는 방식과 다르게 1 피리어드, 3분 간 15점 방식으로 경기가 진행되는데요. 15점을 먼저 획득하는 사람이 승리하게 되며, 3분 동안 15점을 얻지 못할 경우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에페나 플뢰레, 사브르에서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과 달리 라이트 세이버 펜싱은 머리와 몸을 맞게 될 경우 5점, 팔 그리고 다리를 맞게 될 경우 3점, 손을 맞게 될 경우 1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유효점구는 광선검 동작이 공격자의 몸 뒤에서 칼끝이 시작하는 경우에만 유효하게 되는데요. 이 규칙은 스타워즈 광선검 경기와 관련하여 광범위한 블레이트 움직임을 모방하도록 강요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진 출처 : 플리커

 

지금까지 라이트 세이버 펜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라이트 세이버 펜싱은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고, 언제든지 역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펜싱의 다양한 장점만을 모아 만든 라이트 세이버 펜싱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021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7팀 김경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김경태 Kim Kyungtae
E.homerun25@naver.com
제3기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 본 게시글은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서울시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